세상에서 가장 유명한 고양이가 누구인지 아시나요? 혹은 세계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고양이가 누구인지 아시나요? 이 두 질문의 정답은 바로 '페르시안 고양이'입니다. 하얀 털이 우아한 페르시안 고양이, 여러분 어디까지 알고 계신가요? 오늘은 독특한 얼굴의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뽐내는 페르시안 고양이의 매력에 대해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힌트를 드리면, 페르시안 고양이는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세 가지를 가졌다고 합니다.
1. 귀부인들의 사랑을 받은, 페르시안 고양이
페르시안 고양이는 페르시아, 현재 이란과 아프가니스탄 근처의 토착고양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페르시안 고양이의 정확한 기원은 알려진 것이 없습니다. 페르시안 고양이는 1871년 영국 런던에서 열린 캣쇼에서 세계적인 관심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이미 그 전부터 영국과 미국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었고, 캣쇼에 등장하기 훨씬 전부터 유럽에 존재했다고 합니다. 19세기 말 영국 상류층 여성들 사이에서 애완 고양이로 큰 사랑을 받았습니다. 당시 유럽 귀부인들 사이에서는 작은 동물을 안고 있는 것이 유행이었는데, 페르시안 역시 기품 있고 우아한 외모로 귀부인들의 '무릎 냥이'로 안성맞춤이었습니다. 그렇게 전통적인 페르시안 고양이의 번식이 열광적으로 이루어졌습니다.
2.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세 가지를 가진, 페르시안 고양이
페르시안 고양이와 관련된 흥미로운 탄생 설화가 전해지고 있는데, 이 설화에서 페르시안 고양이가 가진 아름다움의 정체가 드러납니다. 옛날 페르시아 전설적인 영웅 루스탐(Rustom)은 도적 떼에 잡힌 한 노인을 구해주었습니다. 둘은 사막 한 가운데 모닥불을 피우고 앉아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노인의 정체는 마법사였는데, 노인은 루스탐에게 보답하기 위해 원하는 것이 있냐고 물어보았습니다. 그때 루스탐은 "모닥불의 따뜻함과 피어오르는 연기의 향긋함, 그리고 밤하늘 반짝이는 별들. 이 모든 것이 이곳에 있는데 제가 무엇을 더 바라겠습니까."라고 대답했습니다. 그러자 노인은 루스탐의 말대로 모닥불의 연기 한 줌과 불길 한 자락, 그리고 가장 빛나는 별 두 개를 모아 숨을 불어 넣었습니다. 노인이 손을 펼치자 그 안에는 귀여운 새끼 고양이가 한 마리 있었는데, 그 고양이가 바로 페르시안 고양이였다고 합니다. 털은 연기 같은 잿빛이고 두 눈은 별처럼 반짝이며 앙증맞은 혀는 불같이 붉었다고 하는데, 바로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세 가지를 합친 생명체가 탄생한 것이라고 합니다.
3. 납작한 코가 귀여운, 페르시안 고양이
페르시안 고양이는 폭이 좁고 중심이 낮으며 근육질의 듬직한 코비 체형을 가졌습니다. 몸무게는 3.5~7kg(8~15lb)이고, 색깔은 단색으로는 블랙, 화이트, 블루, 레드, 크림, 초콜릿, 라일락 등이 있고 다양한 색 조합으로는 태비, 칼리코(Calico, 삼색), 카메오(Cameo, 잔물결), 바이컬러(Bicolor, 두 가지 색), 골든(Golden), 실버(Silver) 등이 있고, 무늬로는 친칠라(Chinchilla, 은백색), 쉐이드(Shade, 망토), 스모크(Smoke, 연기) 등을 가질 수 있습니다. 페르시안 친칠라는 페르시안의 코가 눌린 형태의 얼굴과 달리 코 길이가 길고 더 동그란 얼굴을 가지고 있어 일부 고양이 애호가들은 별도의 품종으로 인정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페르시안 고양이는 눈 사이의 납작하고 짧은 코와 통통한 뺨이 매력적인 품종입니다. 두 눈의 간격은 넓고 얼굴에 비해 작은 귀를 가지고 있는 대표적인 단두종 고양이이기도 합니다. 장모종답게 길고 풍성한 털을 가지고 가슴 쪽 장식 털이 유난히 풍성합니다.
4. 페르시안 고양이 키우기 적합한 환경
페르시안 고양이는 온순하고 다정한 기질과 가정적인 성격으로 유명합니다. 귀부인 무릎에 오랫동안 있을 만큼 얌전한 고양이로 실내 고양이에 적합합니다. 워낙 느긋하고 우아한 성향이라 결코 활동적인 고양이는 아니지만 장난감을 주면 귀엽게 잘 놉니다. 그리고 페르시안을 키우신다면 당연히 해야 하는 일이 털 빗기인데, 이 부분은 페르시안을 키우기로 결심한 분이라면 아름다운 털을 잘 유지하는 것이 페르시안을 키우는 즐거움 중 하나가 되어야 합니다. 페르시안 고양이는 사람을 잘 따르고 애교쟁이인 경우가 많고 자기 가족에게는 넘치는 다정한 모습을 보이지만, 낯선 사람이나 신뢰하지 않는 사람에게는 지독한 무관심을 보인다고 합니다. 조용한 성격의 페르시안 고양이는 조용한 환경을 선호하고 시끄럽거나 소음이 큰 환경은 선호하지 않습니다.
5. 페르시안 고양이가 가진 유전 질환!
페르시안 고양이를 키우기 전 꼭 알아야 하는 사항이 또 있는데, 바로 유전 질환입니다. 페르시안은 현대에 들어오며 인위적으로 많은 교배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거의 콧등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납작하게 코랑 입이 눌려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신체 구조로 페르시안 고양이는 호흡기 관련 질병에 취약하고 코 막힘으로 인한 호흡곤란이나, 과도하게 눈물을 흘리는 유루증 같은 질환을 가질 확률이 높습니다. 이 점 꼭 확인하시고 꾸준한 관리를 해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온순하고 우아한 고양이 페르시안 고양이의 매력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이었습니다. 이미 많은 분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페르시안 고양이에 대한 정확한 정보 알아가시는 유익한 시간 되셨길 바랍니다.
행복한 고양이와 집사들이 더 많아지길 바라며 글 마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고양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손질이 쉬운 페르시안의 형제, 엑조틱 쇼트헤어(이그저틱 쇼트헤어, Exotic Shorthair), 키우기 전 참고사항!!! (0) | 2023.04.18 |
---|---|
귀가 뒤로 젖힌 고양이, 아메리칸 컬(American Curl), 건강한 돌연변이 고양이 (0) | 2023.04.18 |
부활한 터키 앙고라, 터키시 앙고라(Turkish Angora), 키우기 쉬운 장모고양이??!! (0) | 2023.04.17 |
와일드한 분위기의 장난꾸러기, 아비시니안(Abyssinian), 키우기 전 알아야 할 꿀팁!!! (0) | 2023.04.17 |
튼튼하고 돌보기 쉬운, 아메리칸 쇼트헤어(American Shorthair), 고양이 초보자도 키우기 쉬운 고양이!!! (0) | 2023.04.17 |
댓글